새소식

페이지 이동경로

  1. 새소식
  2. 언론보도

언론보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세종특별자치시·제주특별자치도·제주시와 ‘카카오 i 커넥트 톡’ 계약 체결

2021.09.05

- 지자체 챗봇에 AI 기술 적용, 카카오톡으로 모바일 전자고지 확인, 지방세 조회/납부 등 행정/서비스 이용 가능

-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를 통한 첫 공공 IT 계약 사례


[2021-09-05] ‘카카오 i 커넥트 톡’으로 지자체의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는 5일, 세종특별자치시청, 제주특별자치도청, 제주시청과 각각 ‘카카오 i 커넥트 톡’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i 커넥트 톡은 카카오톡 채널, 챗봇 등을 결합한 AI 기반의 고객 응대 플랫폼이다. 도입 기관에서는 별도의 시스템 구축이나 앱 개발 없이 신속한 도입과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고, 사용자는 카카오톡을 통해 365일 24시간 대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제주도청과의 계약은 ‘카카오 i 커넥트 톡’이 '디지털서비스 전문 계약제도'를 통해 도입되는 첫 사례이다. '디지털서비스 전문 계약제도'는 공공 기관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서비스를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는 제도로, ‘카카오 i 커넥트 톡’은 지난 해 융합 서비스로 최초로 심사를 통과하여 공공 IT 시장에 본격 진출한 바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제주도청과 함께 연내 구축을 완료해 내년부터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제주도청 챗봇에 "모바일 전자고지서 확인해줘"라고 입력하면 복잡한 인증절차 없이 카카오페이 청구함으로 연동된 디지털 청구서 링크를 확인할 수 있다.


제주시 및 세종시와는 오는 연말 시범 서비스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서비스가 도입되면 제주와 세종 지역 주민들은 민원, 세무, 교통, 복지, 관광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카카오톡으로 쉽고 편리하게 찾아보고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주시청 챗봇에 "재활용 쓰레기 버리는 날 언제야?" 라고 입력하면 요일별 배출 정책을 간편하게 안내해준다. 세종시청 챗봇에 "다정동 무인민원 어디있어?" 라고 입력하면 무인발급기 위치 정보를 알려주는 식이다.


이 밖에도 실시간 코로나19 안내, 다양한 민원 접수 및 처리 방법, 담당자 정보, 관공서 찾아가는 길, 주차장 안내, 고객센터 연결 등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 민원서류 다운로드, 여권 발급, 지방세 조회 및 납부와 같은 서비스도 ‘카카오 i 커넥트 톡’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 2019년 분사 이래 특허청,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광주광역시 등 유수 공공 기관과 업무 협약을 맺으며 ‘카카오 i 커넥트 톡’을 비롯해 다양한 디지털 혁신 기술을 대민 서비스에 접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이사는 “최근 정부의 다양한 육성 정책과 제도 지원으로 공공 기관의 디지털 혁신을 더욱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며 “비대면 행정처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더 많은 기관들이 국민들과 원활하고 빠르게 소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