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페이지 이동경로

  1. 새소식
  2. 언론보도

언론보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부산광역시교육청과 손잡고 디지털 공교육 환경 혁신 나선다

2022.04.11

- 부산의 초/중/고 학생 및 교원 대상 교육용 카카오워크 무상 제공하며 공교육 스마트 수업 활성화에 기여
- 부산광역시교육청 내 선도교사 선정 및 지역 학교/학생 대상 지속적인 연수 제공
- 교육용 카카오워크의 고도화를 위한 공동 연구 및 협력


[2022–04-11]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가 디지털 공교육 환경 혁신을 위해 AI 기술과 서비스를 적극 지원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부산광역시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강성 수석 부사장, 부산광역시교육청 김석준 교육감 및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부산지역 ‘디지털 기반 교실 수업의 혁신적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양 측은 교육용 카카오워크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수업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적극 협력한다. 부산광역시교육청에서는 무상으로 교육용 카카오워크를 사용하며 선도교사를 선정, 교육용 카카오워크를 국내 공교육 에 최적화된 학습 플랫폼으로 고도화할 수 있도록 교육 현장의 의견 수렴과 실태조사 등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는 지역 학교 및 학생들의 디지털 기반 교실 수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학급관리 시스템, 확장서비스, 봇(Bot) 활용 등에 대한 연수를 제공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 2월 카카오워크를 교육 현장에 도입해 초/중/고교에 무상 제공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공공 교육 분야에 통합 교육 플랫폼을 지원하며 상생 협력해 나가겠다는 취지다.


카카오워크는 교사와 학생의 자유로운 소통과 수업에 유용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에 온오프라인 연계 학습을 위한 교육 공간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수업, 교원 연수, 소모임 등 온라인 소통이 필요한 모든 교내 활동을 별도의 교육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화상회의 기능을 이용하면 최대 100명까지 시간 제한 없이 원격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사가 카카오워크에 가입해 계정을 만들고 신청하면 학생들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화상회의 링크만으로 바로 참여할 수 있다.


카카오워크와 연계된 학습관리시스템을 활용하면 출/결석 확인부터 수업 일정 공지, 설문 참여 요청 등을 할 수 있다. 카카오워크는 ‘구름EDU’, ‘하이디클래스’ 등 국내 에듀테크 기업들과 협업해 출석 체크, 과제 공유, 공지사항 등의 서비스를 봇 알림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부산교육청은 교사 수업 환경의 디지털화(블렌디드 교실), 학생 수업 환경의 디지털화(학습용 스마트 기기), 학생 및 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디지털 기반 학생 참여 교실 수업의 실천 등 전국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디지털 교육환경으로 대전환을 위한 미래형 학습체제 구축을 추진 중에 있다.

이번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의 협력으로 부산교육청의 디지털 기반 미래 교육환경 구축이 더욱 정교하게 완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석준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의 역점사업인 부산형 블렌디드 러닝과 디지털 기반 수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카카오워크의 강점인 효율적인 의사소통 기능이 필요하다”며 “이 학습플랫폼을 활용해 디지털 기반 교실 수업을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성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수석부사장은 “전국 시도교육청과 함께 최적화된 통합 교육플랫폼인 카카오워크를 활용해 스마트한 온라인 교육공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