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i 라스 도매 및 유통

카카오 i 라스를 통해 시너지를 만드는 프레시코드 X 정인 수셰프 매칭사례

사례 소개

Kakao i LaaS를 통해 서로 매칭되어 커다란 시너지를 일으킨 프레시코드와 정인 수셰프의 사례입니다.
처음에는 프레시코드가 가진 물류 역량을 바탕으로 정인 수셰프의 물류를 대행하는 협력 관계로 출발했지만,
그 과정에서 시너지가 발생하여 현재는 서로 함께하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까지 나서게 되었습니다.

양사 소개

[ 프레시코드 ]

프레시코드는 샐러드 제조 생산 및 성수MFC를 기점으로 프코스팟이라는 프레시코드만의 거점 배송 모델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들어온 주문건들을 서울 전지역 및 경기도 일부 지역에 두시간내 즉시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2023년 1월에 인천에 추가 물류 센터를 오픈할 계획입니다.

[ 정인 수셰프 ]

정인 수셰프는 혁신적인 제품들로 주방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건강하게 개선하여 건강 푸드 문화를 선두해 나가는 명품 주방기기 종합 브랜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현재 수도넛, 수셰프치킨, 수카페(무인)등의 프렌차이즈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Kakao i LaaS 도입 배경

[ 프레시코드 ] : 자체적인 물류 솔루션 구축 없이 간편한 창고관리 솔루션 도입

프레시코드의 자체 물류 활용에 있어서 창고관리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고 있었기에 물류에 대한 생산성 검증이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프레시코드만의 물류 노하우를 바탕으로 3자물류 사업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었기 때문에 물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창고관리 솔루션의 도입이 필요했습니다.

[ 정인 수셰프 ] : 보다 손 쉬운 물류창고 확보

기존에 자사 물류로 운영을 하고 있었으나, 증가하는 프렌차이즈 매장과 물류량으로 자사 물류를 수행하는데 capa의 한계가 생겨서 물류대행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와 잘 맞는 물류창고를 보다 손 쉽게 찾기 위해 Kakao i LaaS를 도입했습니다.

Kakao i LaaS 선택 이유

[ 프레시코드 ] : 화주사 유치부터 WM 도입을 통한 물류 운영까지 원 스탑 해결

3PL 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초기 화주사 유치에 어려움을 겪던 차에 매칭 플랫폼을 통한 화주사 유치에 용이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물류대행을 위한 WM에 있어서도 화주사와의 매칭 후 물류 운영까지 원 스탑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 정인 수셰프 ] : 내 조건에 딱 맞는 물류창고 확보와 손 쉬운 물류 솔루션 도입

물류대행사를 오프라인으로 20여곳을 찾아보았으나 조건에 맞는 업체를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다양한 회원사의 풀을 가지고 물류센터 매칭이 가능한 Kakao i LaaS를 알게 되었고, OM을 통한 주문 및 재고, 물류비 정산과 같은 부분을 깔끔한 UI와 정보의 정합성을 가질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프레시코드 임직원 및 물류센터 전경

Kakao i LaaS 활용 형태

[ 프레시코드 ] : 효율적인 물류 운영 및 신규 화주사 유치

Kakao i LaaS의 매칭 솔루션을 통해 3PL 화주사를 유치할 수 있는 영업적 창구로 활용하고 있으며, WM은 선입선출, 재고, 화주사와의 정산등의 물류 오퍼레이션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 정인 수셰프 ] : 효율적인 물류 운영 및 OM 기능을 통한 비즈니스 분석

프렌차이즈 매장의 주문을 취합하여 자동으로 프레시코드의 오퍼레이션에 출고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OM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주문 및 재고 관련 인사이트들도 비즈니스 분석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Kakao i LaaS 도입 후 효과

[ 프레시코드 ] : 물류 자산을 활용한 신사업 성공 및 화주사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획득

3PL 사업에 새롭게 도전을 함에 있어 Kakao i LaaS의 솔루션을 도입하고 화주사를 매칭하는 것이 초기 사업 정착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저희와 같은 스타트업들은 현재 원자재 값 상승, 고금리 등의 영향으로 시장이 힘든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때 단독이 아닌 타회사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현재 화주사로 만난 정인 수셰프의 프렌차이즈 매장에 저희 샐러드 품목을 판매 진행을 하게 되었으며, 금번에 매칭 진행 중인 신규 화주사와도 샐러드 품목에 대한 sku 공유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LaaS를 통해 물류대행으로의 사업 확장 뿐만 아니라 기존 사업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는 화주사를 만난다는게 생각지 못한 큰 효과였습니다.

[정인 수셰프] : 물류 관리 업무의 수월함와 더불어 신규 비즈니스 모델 획득

Kakao i LaaS 덕분에 재고 관리 및 정산을 프레시코드와 유기적으로 소통하며 관리할 수 있다는 것에서 가장 큰 업무적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프레시코드의 다른 사업 아이템인 샐러드를 수셰프 프렌차이즈 매장에 하나의 상품군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파일럿으로 일부 매장에 시험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도 Kakao i LaaS를 이용하며 얻은 새로운 기회가 되었습니다.

정인수셰프의 수카페에 비치된 프레시코드 샐러드 제품 (우측 점선)

Kakao i LaaS 향후 기대

[ 프레시코드 ] : 다양한 화주사들과의 신규 비즈니스 기회 창출 기대

스팟 번들 배송이라는 당일 배송을 통해 서울 및 경기도 일부지역에서 택배보다 저렴한 단가로 당일 배송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류대행 뿐만 아니라 앞선 사례들 처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데 열려 있기 때문에 kakao I LaaS를 통해 다양한 회사와 파트너십을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 정인 수셰프 ] : 물류 인프라 공유를 넘어서 화주사-회원사간 협력 및 시너지 기대

Kakao i LaaS를 통해 물류 인프라 공유 뿐만 아니라 앞선 저희와 프레시코드의 사례처럼 다양한 화주사, 회원사의 사업 모델들을 협력 및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장이 되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저희가 하는 치킨, 도넛, 무인카페 모델들을 다양한 방향으로 협업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