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세계적인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학회 NAACL에 논문 게재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세계적인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학회 NAACL에 대화 기반 감정인식 기술에 관한 논문을 게재했습니다. (논문명: CoMPM: Context Modeling with Speaker’s Pre-trained Memory Tracking for Emotion Recognition in Conversation) 

최근 대화 속 감정인식을 위해 상식, 감정사전 등 외부지식을 이용한 방식이 다수 활용되고 있지만, 비영어권 언어에서는 사전지식 구축의 한계로 적용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사전학습 언어모델을 사전지식 추출기로 활용하는 방법론(CoMPM)을 제안하였고, 한국어 분야에서 외부지식에 대한 의존 없이 높은 성능을 확인하였습니다. 한국어 뿐만 아니라, 기타 비영어권 언어에서도 이 방법을 활용해 우수한 성능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고도화된 AI 기술 연구사례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더욱 발전된 서비스의 모습으로 선순환시킬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