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AI 비전 기술 분야 최고 학회 CVPR workshop에서 논문 발표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세계적인 컴퓨터 비전 학회 ‘CVPR’의 워크샵으로 개최된 ‘L3D-IVU’에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논문명: Contrastive Regularization for Semi-Supervised Learning)

본 논문은 최근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 중인 준지도학습 기법(Semi-Supervised Learning)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준지도학습 기법은 소량의 라벨링된 데이터(labeled data)에 대용량의 라벨링되지 않은 데이터(unlabeled data)를 추가함으로써 학습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론을 말합니다. 이때, 학습 과정에서 불확실한 *pseudo-label을 가진 데이터가 제외돼, 정규화가 제한되는 문제점이 나타납니다.

*Pseudo label은 모델에 의해 만들어진 인공적인 라벨을 말함

본 논문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unlabeled data에서 유사한 데이터들을 묶고, 이질적인 데이터들은 서로 밀어내게 하는 ‘contrastive regularization’ 방법론을 새롭게 제안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벤치마크 셋에서 더 적은 학습으로도, 현재 최고 수준의 결과를 의미하는 ‘SOTA(State-of-the-art)’ 성능을 달성하였습니다.

?  자세히 보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고도화된 AI 기술 연구사례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더욱 발전된 서비스의 모습으로 선순환시킬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