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기반 물류 혁신 가속화 위해 플랫폼 경쟁력 강화 나선다 

  • 매칭 2.0 전략 통해 비대면 서비스 확대⬝사용자 편의성 극대화⬝유용한 정보 제공 강화
  • 스마트 견적 딜 기능으로 실시간 견적 비교 및 상세 단가 별 정보 확인 가능해져
  • “AI 물류 기술 기반 카카오 i 라스 플랫폼 통해 물류네트워크 확장해 나갈 것”

[2023-2-16]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가 16일, AI 물류 기술을 기반으로 화주와 회원사(물류센터)에 차별화된 물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매칭 2.0’ 전략을 발표했다. 카카오 i 라스가 이번에 선보이는 매칭 2.0 전략의 주요 내용은 ▲비대면 서비스 확대 ▲AI 물류 기술을 통한 사용자 편의성 극대화 ▴물류 정보 제공 강화 등으로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방점을 두었다. 

비대면 서비스 확대

기존에는 화주가 원하는 형태의 물류센터를 찾고 상세 정보 및 견적을 비교⬝확인하기 위해서 물류센터의 실사가 필수였으나, 카카오 i 라스는 여러 물류센터를 PC 및 모바일로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비대면 서비스를 대폭 확대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스마트 견적 딜’ 기능을 통해 화주는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면 현재 60개 이상의 물류센터에서 실시간으로 견적을 받아 한눈에 비교⬝확인해볼 수 있다. 또한 화주와 물류센터는 예상 견적에 대해 상세 단가 별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견적 딜

비대면 서비스 확대의 일환으로 VR 창고 투어 또한 강화했다. VR 창고 투어는 화주가 직접 물류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물류센터 내 상하차 공간, 보관 구역, 작업 설비, 부대시설 등을 360도로 둘러볼 수 있는 기능이다. 물류센터는 카카오 i 라스를 통해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과 공정을 온라인 상에서 적극적으로 노출해 공실율을 줄이고 보다 효율적으로 물류센터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

VR 창고투어

AI 물류 기술을 통한 사용자 편의성 극대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그동안 축적해 온 AI 기술력을 기반으로 보다 편리하게 카카오 i 라스을 사용할 수 있도록 AI 창고탐색 기능을 선보였다. AI를 기반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연결하고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자사의 고도화된 지식그래프 기술을 카카오 i 라스에 적용해 물류센터 검색 시 가장 연관도가 높은 창고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카카오 i 라스 홈페이지에서 ‘경기도 새벽배송 냉동창고’를 검색하면 경기도에 위치한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수의 냉동창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검색 결과를 비교해 최적의 창고를 찾을 수 있다. 

물류 정보 제공 강화 

카카오 i 라스을 통해 원하는 물류센터를 찾아보고 비교하는 데 많은 비용과 시간을 소모했던 화주와 임대 공간에 대한 정보를 등록하고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물류센터의 물류 전반에 걸친 정보 습득이 보다 쉽고 간편해졌다. 화주는 ‘관심창고 비교하기’ 기능을 통해 냉동⬝냉장⬝상온 등의 상품 유형, 새벽배송⬝당일배송 등의 배송 서비스 유형, 면적, 보유설비, 보관 및 작업 서비스, 부대시설 등의 물류센터 정보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물류센터는 손쉽게 창고를 등록하고 VR 창고투어, 전용 안내 페이지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으며 대시보드를 통해 창고별 등록 현황, 방문수, 매칭 현황 등의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관리할 수 있게 됐다. 

김원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LaaS부문장은 “카카오 i 라스 매칭 2.0을 통해 AI 물류 기술을 기반으로 화주 및 물류센터 기업 고객을 위한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를 선보였다”며 “향후 카카오 i 라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물류 네트워크를 확장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 i 라스의 매칭 2.0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과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상품판매자를 위한 신규 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체적으로 물류를 운영하고 있으나 물류 대행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판매자나 물류 관리 시스템을 직접 활용하려는 판매자를 대상으로 내달 10일까지 진행하며 비즈니스에 필요한 물류 상담 기회와 회원 가입 또는 첫 창고 매칭 시 소정의 혜택을 제공한다. 신규 가입 이벤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 i 라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