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AI 국제 학회에서
올 한 해 총 23편 논문 발표

“세계 권위 학회에서 독보적 AI 리더십 역량 입증”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국제 학회에서 올 한 해 총 23편 논문 발표

  • AI 글로벌 톱티어 학회에서 상반기 17편, 하반기 6편 발표
  • 특히 자연어처리, 컴퓨터비전 분야에서 두각…글로벌 리더십과 높은 기술력 입증
  • 방법론 제시 넘어 AI 서비스 고도화에 실적용해 연구 성과 실용성 인정받아
  • 논문 발표 외 권위있는 글로벌 AI 챌린지에도 참여, 총 3개 대회 주요 부문 1위 수상 쾌거
  • 올 한 해 AI 연구개발성과를 담은 ‘AI 리포트’ 공개

[2022년 12월 27일, 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2022년에도 글로벌 최고 수준의 AI 역량을 인정받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는 글로벌 톱티어 인공지능(AI) 학회에서 올해 상반기 17편, 하반기 6편 총 23편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자연어 처리 △음성 처리 △컴퓨터 비전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 성과를 연이어 발표하며 다수의 세계 권위 학회에서 독보적인 AI 기술 리더십 역량을 입증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올 하반기 세계 최고 자연어처리 국제학회 ‘EMNLP’에서는 총 3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우선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모델 ‘리틀버드(LittleBird)’를 활용해 길고 방대한 문서에 대한 질의응답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연구 성과를 선보였다. 또 번역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 성과 및 기계번역에서 번역문의 유창성과 타당성 두 가지 모두를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해 호평 받았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상 혐오 표현과 관련된 연구 성과를 발표, 언어모델의 치팅 문제에서 자유롭고 프라이버시와 윤리이슈를 경감시키는 평가셋을 만드는 방법을 새롭게 제시했다.

AI 분야 세계적인 국제 학술지 ‘IEEE Access’에서는 2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1건은 실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얼굴 인식(Face Recognition) 프로젝트에 적용되고 있는 연구 성과에 관한 것이다. 방대한 아키텍처 후보군을 아주 작은 범위로 줄이고, 아키텍처 탐색과 모델 학습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다른 1건은 길이가 긴 비디오에서 프레임 별로 어떤 행동인지 예측할 수 있는 ‘시간적 행동 분할(Temporal Action Segmentation) 방법론’을 소개, 모션정보와 공간정보를 효과적으로 인코딩하는 모델을 새롭게 제안했다.

국제 전산 언어 학술대회 ‘콜링(COLING)’의 워크샵 학회에서는 챗봇 서비스에 관한 1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추출된 데이터와 이전 대화를 조합해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는 효율적인 방법론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논문 발표 외에도 권위있는 글로벌 챌린지에서 전 세계가 주목할 성적을 거뒀다.

특히 하반기에는 지난 6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주관하는 ‘얼굴 인식 기술 대회(FRVT, Face Recognition Vendor Test)’의 1:1 부문에서 1위를 달성한 데 이어, 한 달 만에 1:N 키오스크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9월에는 메타AI의 KILT(지식 집약적 언어작업) 통합벤치마크에서 주관한 글로벌 기계독해 대회 ELI5(Explain Like I’m 5)에서 미국·중국 등 유수의 AI 강자들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는 “올 한 해 총 23편의 논문을 AI 국제 학회에서 발표하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AI 기술력과 업적을 인정받았다”며 “특히 이번 하반기 연구 논문 성과는 단순히 더 나은 방법론을 제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AI 컨택센터(카카오 i 커넥트 센터), 챗봇(카카오 i 커넥트 톡), 얼굴인식 등 자사 서비스 고도화에 적용해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효용을 제공하는 실용적 연구라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있다”고 연구 성과 실용성을 강조했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022년 한 해 동안 AI 연구개발 성과를 담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리포트>를 발간했다. 해당 리포트는 전문가들이 꼽은 최신 AI 트렌드, 여러 산업분야에 AI가 적용된 혁신 사례 등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다양한 기술적 도전과 성과를 전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끝]